배 아파하는 신생아 장중첩(Intussusception)을 의심해 보세요

Posted by 건설소장
2017. 8. 7. 19:24 병원/의학 상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들 둘 키우는 아빠 건설소장입니다.

직업은 어느 병원 방사선사이며, 육아를 하는 아빠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필요하신 자료는 공유하셔도 됩니다. 그럼 좋은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오늘은 신생아에게 자주 나타나는 복통의 원인인 장중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중첩은 장이 하부 장 속으로 말려 들어가 장 폐쇄가 생기고, 장 간막 혈류의 정맥성 울혈 또는 장괴사까지 초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주로 회맹부가 결장안으로 말려들어가는 형태가 가장 흔합니다. 주로 6개월 이상 4세 이하 소아에게 90% 정도 발생합니다.



증상은 아기가 배를 계속 아파하는 것이 아니라 아팠다가 안 아팠다가 합니다. 계속 이 상태가 반복되면서 아이가 축 쳐지게 됩니다. 또한 이 떄 배를 만지면 장이 뭉쳐서 덩어리 모양이 잡혀집니다.

아기가 아파하기 시작한 후 12시간 이내에 딸기쨈 또는 짜장 같은 변을 보게 됩니다.





진단은 복부 x-ray(우측 복부의 가스 음영이 적으면서 장 폐쇄 소견이 나타납니다.) 초음파 (횡단 스캔상 저 에코의 다중환 고리가 보이며 도넛 또는 표적모양이 나타납니다.)


치료는 공기 또는 바륨 관장을 통한 정복술(reduction)을 시행합니다. 투시 검사로 배속을 검사하면서 장 속에 조영제를 주입하여 장을 풀어주는 시술을 하게되는데 여기서 사용하는 조영제는 바륨 또는 공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주로 바륨보다는 공기 관장을 하며 공기 주입으로 인해 장이 펴지면 post x-ray 검사로 확인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은 3,3,3 법칙을 준수해야합니다. 여기서 3,3,3 법칙이란 3세이하 어린이에게 1회 정복시간을 3분 이하, 3회만 시행하는 것입니다. 만약 장중첩이 풀리지 않을 시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