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질환 종류 및 치료- 어깨가 아파요

Posted by 건설소장
2017. 7. 24. 21:05 병원/의학 상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들 둘 키우는 아빠 건설소장입니다.


요즘은 어깨가 아픈 사람 나잇대가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 했던 어깨 질환이 40대 혹은 30대 까지도 어깨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다양한 취미 활동으로 인해서 어깨를 무리하게 쓰거나(야구,골프)혹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어깨에 무리가 생겨 병원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깨 관련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 및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


먼저 오십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은 오십세가 되면 자주 생기는 질환이다 하여 붙인 말이고 정확한 진단은 Frozen shoulder(adhesive capsulitis)로 어깨 관절낭과 말초관절 사이의 유합성 염증이며, 점직적인 어깨 통증, 경직, 운동제한 등이 특징이며 접착성 capsulitis(관절낭염)라고도 불립니다.



증상은 손상된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신체는 스스로 염증부위 치료를 위해 칼슘을 조직내로 방출하게 되는데 그러면 다른 성분은 칼슘을 지방층과 충격흡수부위로 밀어내면 이곳에 물이 흡수되어 조직이 붓고 혈관이 막히면서 악화되어 점점 어깨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악화됩니다. 쉽게 설명 하면 어깨가 아프고 점점 굳어지는게 됩니다.


진단은 피 검사, x-ray, 초음파등을 통해서 하며, 필요 시 어깨 관절강 내 조영제를 주입 후 검사하는 shoulder arthrogaraphy를 이용 하기도 합니다. 어깨 조직은 MRI를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의 경우는 어깨를 돌려가면서 검사를 할 수 있어서 다양한 자세로 검사를 하여 근육 파열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x-ray 검사로는 frozen shouler를 진단하기 위함보다는 다른 질병을 배제하기 위해 검사를 하게 됩니다. 어깨 관절 연골 소실이나 어깨관절의 탈구 여부등을 확인 합니다.


치료방법은 주로 항염증제를 사용하거나 항염증제 주입 또는 물리 치료 등을 하게 됩니다.



어깨 활액낭염


활액낭은 몸 조직 사이에서 마찰을 감소시키는 활공표면으로 작은 물주머니 낭입니다. 사람의 몸 표면에는 160여 개의 활액낭이 존재하며, 그 중 가장 큰 활액낭은 관절에 힘줄이 인접해 있는 어깨, 팔굼치, 고관절, 무릎 등에 있습니다. 활액낭염은 말 그대로 활액낭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증상은 외상 또는 염증성 관절염 등에 의해 생기며 통증과 부기, 압통의 증상 등은 근 위축을 일으키고 관절의 운동 장애를 발생 시킵니다.


진단은 x-ray 검사를 통해 활액낭의 석화화를 찾을 수 있으며 주로 MRI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은 활액낭염에 주사를 꽃아서 활액낭 안에 있는 물을 추출하여 염증의 종류를 파악하고 감염이 없는 경우엔 항염증제 주입으로 나아질 수 있으며 오십견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물리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노후화된 성인에게 보여지며 활액낭염과 회전근개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 염증 발생 시 어깨가 부기가 시작되고 이 부기로 인해 어깨 주변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에 의해 혈류량이 줄게됩니다. 이 때 통증이 유발되며 이를 충돌 증후군이라 부릅니다. 


증상은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것이 힘들게 되며 고통이 유발되며 어깨 근육이 약해지고 오랜 시간 손상된 근육을 방치 시 근육파열이 발생되며 더 심한 경우 계속되는 충돌 과정에서 이두근 파열이 올 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대부분의 어깨질환과 마찬가지로 MRI와 초음파를 통해 진단 합니다.


치료방법은 환자의 정확한 증후가 중요하며 먹는 항염증제를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 이외에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거나 스트레칭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증상 시 항염증제를 어깨에 직접 주사로 주입합니다. 하지만 항염증제의 반복적 사용은 근육과 힘줄을 약하게 할 수 있어 주의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염증제의 치료도 듣지 않을 시 MR arthrography를 촬영하여 외과적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Rotator cuff disease)


회전근개(Rotator cuff)는 견관절을 안정 시키는 4개의 힘줄로 이 4개의 힘줄은 어깨관절을 운동시키는 4개의 근육에 연결됩니다. 

여기서 4개의 힘줄은 다음과 같습니다.





A. subscapularis muscle: 상완의 내측 회전시킬 때 사용

B. supraspinatus muscle: 상완의 외전 시 사용

C. infraspinatus muscle: 팔을 들거나 외측 회전 시 사용

D. teres minor muscle: 상완의 내전과 외측 회전에 사용





노화, 어깨에 생기는 건염(tendonitis), 활액낭염(Bursitis), 관절염(Arthritis)에 의해 손상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외상에 의한 부상 (떨어지거나 어깨의 과도한 사용)에 의해 발생되어 집니다.


증상으로 어깨의 정면과 측면에 고통이 발생하며 어깨가 몸에서 멀어질수록 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초기치료가 좋지만 보통 팔을 완전히 들지 못하는 경우, 병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는 회전근개 건 파열이 동반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주로 x-ray, 초음파, CT arthrograhpy, MR arthrography로 진단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손상된 건의 위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은 크게 달라지며 약한 손상일 경우 얼음찜질, 휴식, 항염증제(ibuprofen) 사용으로 나아질 수 있으며 알맞은 운동을 병행합니다.

지속적 고통 발생 시는 항염증제를 반복적으로 주입할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파열의 경우엔 외과적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