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설탕과 무서운 치매의 연관성

Posted by 건설소장
2017. 6. 3. 13:06 병원/의학 상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들 둘 키우는 아빠 건설소장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 이슈인 치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치매는 아직까지 특별히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서 예방이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설탕섭취가 치매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있어서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우리나라 80세 이상 노인의 4명 중 1명이 앓고 있다는 치매, 60세 이후 5년이 지날 때마다 치매 발볍 위험은 2배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전체 치매 환자 중 약 75%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이며, 이밖에도 혈관성 치매, 알코올성, 외상성 치매 등이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성 치매란 전반적으로 뇌가 위축되어 신경세포가 현저히 감소하는 상태입니다.


* 혈관성 치매란 동맥경화 또는 혈전으로 뇌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서 뇌손상 발생이 일어난 상태입니다.




이 중 혈관성 치매는 뇌 혈액 순환 장애 장애로 발생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 대사성 질환, 우울증, 운동 부족,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혈관 내 지방이 쌍이거나 좁아질 경우 뇌 조직이 점차 손상돼 치매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당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 뿐만 아니라 뇌손상을 불러옵니다. 뇌가 사용하는 기본적인 에너지원은 포도당인데, 과도한 당분 섭취는 기억력의 중추인 해마를 위축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포도당의 혈중 수치가 높은 사람은 정상인 사람에 비해 해마의 크기가 작아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것, 단 맛에 끌려 군것질을 자주 한다면 뇌 손상은 가중되고, 이에 따라 치매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치매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음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음주 2.6배


흡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흡연 1.6배  


뇌손상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뇌 손상 2.1배

우울증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우울증 1.7배 

고혈압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고혈압 1.6배


당뇨병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당뇨병 1.6배


비만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비만 1.6배


운동부족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운동부족 1.6배


오늘은 치매와 설탕의 연관성과 치매 위험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치매 자가진단 및 치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클릭 및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